박찬욱 총장 직무대리 교육부총장은 2018년 11월 20일(화) 수레시 추카팔리(Suresh Chukkapalli) 인도 명예총영사를 접견하였다.
이날 접견에서 수레시 추카팔리 명예총영사는 한국 대학과 인도 대학간 협력관계 증진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방문하였으며, 인도 학생들의 유학 파견 국가가 다변화됨에 따라 한국 대학에 인도 학생 파견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한국에는 우수 대학 및 기업이 많아 한국 대학과의 교류협력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므로, 인도 대학들이 서울대와 학생교환, 공동연구, 하계프로그램, 인턴십 등 다양한 협력관계를 만들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박찬욱 총장 직무대리는 서울대가 국제화된 세계적 수준의 대학임을 강조하며 인도 대학들과 많은 협력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하였다. 또한, 학생교환 프로그램과‘SNU in the World’프로그램 등을 언급하며 서울대와 인도 대학들과의 협력관계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 정부의‘新남방 정책’에 따라 인도와의 협력관계를 증진하려는 변화에 발맞추어, 서울대가 인도 대학들과의 다양한 협력 관계를 늘려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설명하였다.
추카팔리 명예총영사는 2017년 11월 인도 남부 텔랑가나주(州) 한국 명예총영사로 임명되었으며, 인도에는 추카팔리 명예총영사를 포함하여 총 3명의 명예총영사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날 접견에는 구민교 국제협력본부장(행정대학원 교수)이 배석하였다.
자료제공 : 국제협력본부(02-880-8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