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총장 직무대리 교육부총장은 2018년 11월 7일(수) 응웬 반 푹(Nguyen Van Phuc) 베트남 교육훈련부 차관을 접견하였다.
응웬 반 푹 차관은 베트남 고등교육 발전과 국립대학 세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울대의 운영방식과 교육경험을 배우고자 방문하였으며, 서울대가 지원하고 있는 베트남 교원 연수 사업에 대한 감사와 함께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하였다. 아울러, 베트남 교육훈련부에서는 고등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해외연수 장학사업을 준비하고 있음을 밝히며, 연수 대학으로 서울대를 우선순위로 고려하고 있음을 전하였다. 또한, 서울대가 베트남 하노이 국립대 등 베트남 대학들과의 협력 관계를 더욱 확대하여 베트남 고등교육 발전에 기여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박찬욱 총장 직무대리는 베트남 교육훈련부가 고등교육 발전을 위해 갖고 있는 많은 계획들이 잘 수행될 것으로 보이며, 베트남 고등교육의 발전이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한편, 대학 교육이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기 위해서는‘대학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하여 서울대는 현재 시흥에‘미래형 스마트 캠퍼스’를 건설하고 있음을 언급하였다. 또한, 베트남 학생들이 서울대에서 많이 수학하고 있고, 베트남 대학과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베트남 대학들과의 학술교류협력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화답하였다.
이날 접견에는 구민교 국제협력본부장(행정대학원 교수)이 배석하였으며, 접견 후에는 베트남 교육훈련부 방문단을 대상으로 하여‘고등교육과 경제성장’이라는 주제로 사범대 교육학과 신정철 교수의 강연이 열렸다.
자료제공 : 국제협력본부(02-880-8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