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7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연구연수생 10기 수료식 및 11기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다.
수료식은 아시아연구소 인재개발부 선임연구원 남은영 박사의 진행으로 아시아연구소 박수진 소장(지리학과)의 개회식과 함께 시작되었다.
10기 연구연수생 고인환 회장이 지난 6개월 동안의 전체 활동에 대한 발표와 활동 보고 및 소논문 연구주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수료식과 우수논문 시상과 김대현 교수 (환경협력 프로그램 공동디렉터, 지리학과)의 폐회사로 마무리되었다.
[아시아연구소 연구연수생 프로그램 개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미래의 아시아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연구연수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전공 및 국적을 불문하고 아시아 관련 연구 분야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연구연수생들은 소규모 강의 통해 아시아 지역 및 주제연구에 대해 살펴보며 아시아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연구 프로그램이나 지역연구센터에 배치되어 연구와 실무의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 받으며 정기 답사 및 연수생 세미나를 통해 연수생들 간의 유대 강화와 네트워크 형성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참여 학생들에게 소정의 활동비, 우수 수료자 포상,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답사 지원, 수료증 발급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총 활동 기간은 6개월이며 매 학기 초반 지원절차를 통해 연구연수생이 선발된다.
* 자료제공: 아시아연구소(http://snuac.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