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은 관악캠퍼스 우정글로벌사회공헌 센터(153동) 1층에‘착한공방’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에 개소한 착한공방은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적정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기술 기반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신재생 에너지 및 활용 모델에 대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공헌 모형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착한 공방은 학생들을 위한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기기, 3D 프린터, 3D 스캐너, 레이저 커터, 드릴링 머신 등 최신 기계를 구비해두고 있다.
공방에서는 적정기술 제품 개발을 위한 아두이노 교육, 제품 디자인에 필요한 Solid works 교육 등의 학생지원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매년 여름과 겨울 방학마다 국내외로 파견되는 봉사단의 후속 활동을 실시하는 학생들은 이곳에서 다양한 제품을 자유롭게 제작 및 실험할 수 있다.
공헌단은 서울대생들을 사회의 선한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적정기술의 적용, 지속가능한 봉사활동 등을 목표로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착한공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http://gongbang.snu.ac.kr/) 또는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글로벌개발협력센터, 02-880-2999)로 문의하면 된다.
자료제공 : 글로벌개발협력센터(02-880-2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