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지난호 보기
서울대학교 온라인 뉴스레터
2022.12.28.
한국과 세계의 미래에 답하다, 서울대학교 국가미래전략원
2022년 2월 24일 국가미래전략원 개원식이 진행됐다. ▲세계 질서 변화와 한반도의 미래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문제 ▲민주주의의 위기 ▲글로벌 팬데믹 ▲과학기술의 미래 등 국내외의 핵심적인 정책 문제를 다룰 계획이다.
타 학과 전공, 성적평가 선택제로 부담 없이
학문 간의 경계가 흐려지고 융복합적 학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다른 학과의 수업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2022학년도 1학기부터 타 학과(부) 전공 교과목 성적평가방법 선택제가 시행되었다.
과학학과 설립 및 창립식 개최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서울대학교에 과학기술의 본성과 역사적 발전 과정을 탐구하고, 과학과 경제, 기술 혁신의 요소들을 국가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연구하기 위한 과학학과가 설립되었다.
하이브 방시혁 의장에 명예박사학위 수여
본교는 2022년 4월 28일(목) 우리나라 K-POP을 세계 최고의 대중문화로 발전시켜 대한민국 위상을 높이는데 큰 공헌을 한 하이브 방시혁 의장에게 명예박사 학위(경영학)를 수여하였다.
2022 서울대학교 봄 축제 'SNUFESTIVAL: 홈커밍'
2022 서울대학교 봄 축제 'SNU FESTIVAL: 홈커밍'이 지난 10일(화)부터 12일(목)까지 사흘간 버들골에서 열렸다. 학생들은 동아리 공연과 락 페스티벌, 미니게임, 캠핑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3년 만에 본격적으로 열린 대면 축제를 즐겼다.
실버버튼 기념 <샤로잡다> 명장면 몰아보기
최근 서울대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이 구독자 10만을 넘어서며 실버버튼을 받았다.
서울대 무슨일29?
서울대학교가 2023 QS세계대학평가에서 한국 대학 최초 TOP30에 올랐다.
2022년 THE 어워즈 아시아 'Workplace of the year' 부문 수상
서울대학교가 대학 혁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SNU 주니어보드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2022년 THE 어워즈 아시아’의 「Workplace of the Year」 부문 수상기관에 선정되었다.
누리호에서 사출된 큐브위성 '스누글라이트', 양방향 교신 성공
지난달 발사에 성공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성능검증위성에서 분리된 서울대 큐브위성 '스누글라이트'(SNUGLITE-Ⅱ)가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
함께 만드는 농촌의 해방일지 - 농촌SNU공헌단
글로벌사회공헌단은 농가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작년 9월부터 농촌SNU공헌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 보고서 발간
교직원·학생·외부전문가 등 80여 명의 위원이 참여, 1년 여간의 논의 끝에 '서울대학교 중장기발전계획 보고서'가 발간됐다. 보고서는 서울대가 세계를 선도하는 초일류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7가지 핵심과제를 담고 있다.
필즈상 허준이 교수 학위수여식 축사
8월 29일 관악캠퍼스 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된 제76회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필즈상 수상자인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가 졸업축사에 나섰다.
누가 도와주세요!
전공, 학업계획 고민 다 도와줄 전공설계지원센터가 온다!
연대의 뜻으로 함께한 수해복구 자원봉사
지난달 중부 지방에서 발생한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대도 큰 피해를 입었다. 총학생회를 중심으로 모인 350여 명의 학생들은 수해복구를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세상을 바꾼 이들을 기리다 - 민주화열사 7인에 명예졸업증서 수여
2022년 8월 29일, 제76회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민주화운동 당시 미등록 또는 사망 등의 이유로 제적된 일곱 명의 열사가 명예졸업증서를 받았다.
새롭게 빛나는 '샤' 광장을 소개합니다.
학위수여식을 며칠 앞둔 8월 24일, 정문 광장 조성공사가 마무리됐다. 4차선 도로가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바뀌면서 ‘샤’ 정문을 차가 아닌 도보로 통과할 수 있게 됐다.
새단장한 온라인 학습 도우미, New eTL
2022년 하계 계절수업부터 서울대학교 신규 이러닝 시스템 New eTL이 운영되기 시작했다.
평범했던 길에서 예술을 만나다, 2022 예술주간
음악은 내 안의 여러 감정을, 문학은 타인의 삶에 대한 상상력을 일깨운다. 이처럼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예술을 우리는 교내 어디서 접할 수 있을까?
무엇이든 예술이 되고 누구든지 문화를 즐기는 곳, 서울대 문화예술원
관악캠퍼스에 전력과 난방을 공급하던 파워플랜트가 학교와 사회에 ‘문화 에너지’를 불어넣는 펌프로 변신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 서울대 명예박사학위 수여
본교는 스포츠를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헌신한 토마스 바흐(Thomas Bach)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게 명예박사학위(스포츠매니지먼트박사)를 수여했다.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지는 시간, 서울대학교 건강주간
교내 구성원의 건강한 일상회복을 통한 활기찬 캠퍼스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10월 26일(수)부터 10월 28일(금)까지 ‘2022년 서울대학교 건강주간’이 개최됐다.
20개월 만에 다시 돌아온 캠퍼스의 중심, “잔디광장”
행정관 앞 잔디광장이 공식적으로 개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