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7호(2020.09.02)
 지난호 보기    
SNUNOW 174호 (2020.12.16) SNUNOW 173호 (2020.12.02) SNUNOW 172호 (2020.11.18) SNUNOW 171호 (2020.11.04) SNUNOW 170호 (2020.10.21) SNUNOW 169호 (2020.10.07) SNUNOW 168호 (2020.09.16) SNUNOW 167호 (2020.09.02) SNUNOW 166호 (2020.08.05) SNUNOW 165호 (2020.07.08) SNUNOW 164호 (2020.06.17) SNUNOW 163호 (2020.06.03) SNUNOW 162호 (2020.05.20) SNUNOW 161호 (2020.05.13) SNUNOW 160호 (2020.04.29) SNUNOW 159호 (2020.04.08) SNUNOW 158호 (2020.03.25) SNUNOW 157호 (2020.03.04) SNUNOW 156호 (2020.02.19) SNUNOW 155호 (2020.02.05) SNUNOW 154호 (2020.01.29) SNUNOW 153호 (2019.12.18) SNUNOW 152호 (2019.12.04) SNUNOW 151호 (2019.11.20) SNUNOW 150호 (2019.11.06) SNUNOW 149호 (2019.10.23) SNUNOW 148호 (2019.10.02) SNUNOW 147호 (2019.09.18) SNUNOW 146호 (2019.09.04) SNUNOW 145호 (2019.08.21) SNUNOW 144호 (2019.08.07) SNUNOW 143호 (2019.07.17) SNUNOW 142호 (2019.07.10) SNUNOW 141호 (2019.06.26) SNUNOW 140호 (2019.06.12) SNUNOW 139호 (2019.05.29) SNUNOW 138호 (2019.05.15) SNUNOW 137호 (2019.05.01) SNUNOW 136호 (2019.04.17) SNUNOW 135호 (2019.04.01) SNUNOW 134호 (2019.02.28) SNUNOW 133호 (2019.01.30) SNUNOW 132호 (2018.12.27) SNUNOW 131호 (2018.11.29) SNUNOW 130호 (2018.10.30) SNUNOW 129호 (2018.08.30) SNUNOW 128호 (2018.07.30) SNUNOW 127호 (2018.06.29) SNUNOW 126호 (2018.05.31) SNUNOW 125호 (2018.04.30) SNUNOW 124호 (2018.03.30) SNUNOW 123호 (2018.02.28) SNUNOW 122호 (2018.01.31) SNUNOW 121호 (2017.12.29) SNUNOW 120호 (2017.11.29) SNUNOW 119호 (2017.10.30) SNUNOW 118호 (2017.09.27) SNUNOW 117호 (2017.08.31) SNUNOW 116호 (2017.07.28) SNUNOW 115호 (2017.06.30) SNUNOW 114호 (2017.05.31) SNUNOW 113호 (2017.04.28) SNUNOW 112호 (2017.03.29) SNUNOW 111호 (2017.02.22) SNUNOW 110호 이전

■ 캠퍼스 주요 소식

교수학습개발센터, myLearn 서비스 제공
2020.08.30

대학생들에게는 수많은 고민이 있다. 그중에서도 학업에 대한 고민을 피해갈 수 있는 대학생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모두가 같은 교육과정 내에서 수업을 받았던 고등학교와는 달리, 전공을 선택하고 각 전공의 세세한 내용을 학습해야 하는 대학에서의 교육을 두고 많은 학생들은 당황감을 느낀다. 성적 관리에 대한 압박감을 크게 느끼기도 하고, 레포트나 팀 프로젝트, 실험 및 실습 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평가 방식에 온전히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기도 한다. 대학에서의 학업에 대해 꾸준히 고민하고 의문을 품는 학생들의 열정은 분명히 훌륭한 것이지만, 동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 차원의 노력 역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학생들이 학업 성취와 관련해 현재 딛고 있는 위치를 일러주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한 올바른 방향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 또는 ‘나침반’, 그것이 대학의 또 하나의 중대한 역할인 것이다.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고자 서울대 교수학습개발센터가 myLearn 서비스를 마련했다. myLearn 서비스는 핵심역량진단과 학습유형 검사 서비스뿐만 아니라 학습법 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업 역량 함양에 힘쓰고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 myLearn 웹사이트 화면
교수학습개발센터 myLearn 웹사이트 화면

 

 

핵심역량진단 도구란 무엇일까?

그중 핵심역량진단 도구는 학부생들이 함양해야 할 핵심역량을 유형화하여 학생의 핵심역량 수준을 파악하는 데 활용하는 도구이다. 평가되는 핵심역량은 서울대학교의 비전 및 인재상과 연계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6가지의 항목으로 구분된다.

 

우선 학문탐구의 과정에서 당면한 문제의 핵심을 비판적으로 탐색하고 논리적인 분석과 추론을 통해 개인과 조직을 위해 타당한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인 ‘종합적 사고역량’, 열린 태도로 현상을 이해하고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통섭하여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인 ‘창의융합역량’이 ‘창조하는 인재’로서의 역량을 구성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인간·자연·세계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바탕으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새로운 지식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지식탐구역량’, 학문탐구에 대한 흥미와 의지를 바탕으로 학문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과 관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인 ‘자기관리역량’이 ‘탐구하는 인재’로서의 역량을 구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 및 공유하고,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역량인 ‘소통협력역량’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사회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국제 및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인 ‘세계시민역량’이 ‘실천하는 인재’로서의 역량을 구성하고 있다.

 

myLearn, 핵심역량의 애프터서비스를 책임지다

이 역량들은 약 80개 정도의 간단한 문항을 통해 평가되며, 각 문항에 대한 학생의 답변을 토대로 학생의 핵심역량이 진단된다. 핵심역량 평가 점수는 해당 학생이 소속된 단과대학 타 학생들의 평균 점수, 전체 참여 학생들의 평균 점수와 함께 그래프로 표시되며 그래프 아래에 표시되는 핵심역량 분석표에서는 표준편차와 상위 백분위가 표시되어 전체 서울대 학생 중에서 내 핵심역량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핵심역량별 세부진단 결과 또한 하단에 표시되어 부족한 세부역량은 무엇인지, 또 어떤 역량은 특히 뛰어난지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제공하는 myLearn 분석 결과 화면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제공하는 myLearn 분석 결과 화면

 

이렇게 도출된 핵심역량 점수를 바탕으로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또한 추천받을 수 있다. 주로 학습법과 관련된 콘텐츠가 추천된다. 대학 생활을 위한 학습 동기와 시간 관리 방법, 대학 생활을 위한 집중력 향상법, 비대면 수업을 위한 수업 참여 전략이나 선배가 들려주는 학습전략, 선배의 대학 생활 노하우 등 대학 생활에 대한 보다 완벽한 적응을 위한 여러 콘텐츠가 추천된다. 특히 선배들이 직접 대학에서의 여러 가지 노하우를 일러주는 콘텐츠는 학생들로부터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대학 생활 관련 내용 이외에도 연구에 필요한 통계학 관련 지식과 양적연구방법론 관련 지식, IT 관련 지식이나 영어 논문 작성법에 관한 콘텐츠 등등 다양한 학술 관련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는 덕분에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지만 이에 필요한 지식을 학부 과정에서 충분히 습득하지 못한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기회가 제공된다.

 

사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에 대한 고민을 품고 있지만 이런 고민을 털어놓을 곳이 없다고 생각한 채 어디서도 도움을 받지 못한다. 서울대 교수학습개발센터의 myLearn 서비스는 바로 이런 학생들을 위해 이번 핵심역량진단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해두고 있다. 학업 역량과 관련한 고민을 풀어보고자 했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었던 학생들에게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앞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교수학습개발센터 myLearn(https://mylearn.snu.ac.kr/)

 

소통팀 학생기자
임진우(조선해양공학과)

■ FOCUS

■ COVID-19 소식

■ 캠퍼스 주요 소식

■ 연구성과

■ 안내

■ 기부소식 및 동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