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소장: 여재익 교수, 기계항공공학부)는 본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1월 14일(월)부터 25일(금)까지 롯데국제교육관(152-1동) 207, 208호에서 ‘2018 동계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진로설계 집단상담’은 자신의 특성을 고려한 전체적인 삶의 과정에서 진로 목표를 생각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방학 중에 진행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사전에 실시한 진로검사를 바탕으로 자기에 대해 알아보고,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의 미래에 대해 설계해 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지난 동계 진로설계 집단상담은 다양한 학과와 학년으로 구성된 재학생 29명이 참여하였으며, 23명이 수료하였다. 참여자들은 먼저 인생곡선 및 성공경험에 대해 서로 나눠보고 자신의 소질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기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진로검사를 통해 파악한 자신의 성격과 흥미에 적합한 직업 목록을 탐색해보며 관심직업을 설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관심직업군에 있는 역할 모델을 찾아 인터뷰해 보는 계획을 세움으로서 그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전체적인 진로방향을 설계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돌아보며 ‘나의 소질, 흥미,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본’ 점, ‘가치관을 점검해보고 나에게 맞는 직업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점, ‘서로 피드백 해주며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던’ 점 등 이 도움이 되었다고 참여자들은 밝혔다.
경력개발센터 연구원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확장하고 삶의 통합적 관점에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참여신청에 대한 안내 및 자세한 사항은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경력개발센터(진로상담부 박지은 연구원, 880-2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