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관장 서이종 교수)은 서울대학교 역사 사진 자료 수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 대학의 사진 자료를 ‘디지털사진자료관’(http://photo.snu.ac.kr)을 통해 수집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디지털사진자료관은 지난 2006년부터 우리 대학의 역사적·기록적 보존가치가 있는 사진 자료를 수집하여 관리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집된 13만 7천여 건의 사진을 서비스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UI(User Interface) 개선 및 모바일 사진 기증 메뉴 신설 등을 포함하여 기존 홈페이지를 업그레이드하였으며 이후 학내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사진 자료를 수집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수집 대상 자료는 학내 행사, 학내 구성원의 활동 모습, 캠퍼스 전경 등 우리 대학의 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사진 자료(디지털 파일, 인화 사진, 필름 등)로 그 중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화하여 보존하고 있다. 디지털화된 사진자료는 메타데이터를 구축하여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내 기관은 구축된 사진 자료를 요청하면 제공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디지털사진자료관에서는 작년 개교 70주년과 관련하여 본부 기획처 등 학내 각 기관에서 요청한 이미지 4,346건을 제공하였다.
또한, 중앙도서관은 자발적으로 1927년부터 현재까지의 졸업앨범을 수집하여 디지털화하였으며, 앞으로 졸업앨범의 학생 활동 사진, 캠퍼스 전경 사진을 추출하여 디지털사진자료관의 주요 콘텐츠로 제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앙도서관은 우리 대학 총동창회의 예산을 지원받아 검색 및 업로드 기능, 서버 고도화를 진행하게 되었다. 아울러 지난 9월에는 홈페이지 ‘사진 기증하기’ 메뉴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제1회 중앙도서관 사진 특강 「스마트폰으로 찍는 서울대 역사사진」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중앙도서관은 앞으로도 대학 역사를 계승하고 애교심을 고취하는 서울대학교 역사 사진을 확보하기 위해 사진 수집 및 기증 독려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각 대학 및 구성원들의 관심과 성원이 있기를 기대한다.
□ 사진 기증 및 서비스 문의 : 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팀(02-880-5567)
< 디지털사진자료관 홈페이지 (201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