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화 행사 선보여
중앙도서관(관장 서이종 교수)은 대학의 학술연구 중심공간이면서 동시에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친화적 공간이 되고자 『문화가 함께 하는 도서관』을 운영 중이다. 도서관 내 복합문화공간을 활용하여 영화 상영, 음악회, 미술품 전시, 저자 북 콘서트 등 다채로운 문화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9월에는「음악이 흐르는 도서관」, 「중앙도서관 작은 전시회」, 「제2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 – 김대식 교수 편」, 「제1회 중앙도서관 사진 특강」등 풍성한 문화행사를 마련하였다.
지난 9월 13일(수)에는 2017 서울대학교 예술주간을 맞이하여「음악이 흐르는 도서관」행사를 중앙도서관 관정마루에서 12시 30분부터 약 30분간 개최하였다. 중앙도서관과 음악대학이 공동 주최한 이 행사에서는 음악대학 학생 4명으로 구성된 실내악팀 ‘라트 콰르텟’이 참가하여 Beethoven – String Quartet No.2 In G Major Op.18 외 3곡을 현악 4중주 연주로 선보였다. 이번 행사는 100여 명의 서울대 구성원 및 이용자들이 관객으로 참여하여 높은 호응과 만족도를 보였다.
아울러 중앙도서관은 관정관 1층 로비 일부를 미술작품 전시장으로 꾸며 「제1회 중앙도서관 작은 전시회」를 9월 13일(수)부터 10월 30일(월)까지 개최한다. 본 전시회에서는 픽처북 아티스트로 유명한 이지선 작가(Brighton University/서울대 미대 박사과정 수료)가「The Tale of Paper Forest」라는 전시명으로 paper forest(460x350) 외 24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전시 기간 이틀째인 9월 14일(목) 오전 11시에 전시 개막식 및 작품 설명회를 개최하여 이지선 작가가 직접 전시 관람자들에게 작품세계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7년 9월 13일(수)에는 중앙도서관 양두석홀에서 「제2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 – 김대식 교수 편」을 개최하였다. 강사는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로, 그의 저서 ‘김대식의 인간 vs 기계 :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였다. 북 콘서트는 서이종 중앙도서관장의 사회로 제1부 저자특강, 제2부 질의응답 및 토론회, 제3부 사인회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대 교수, 직원, 학생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하였다.
김대식 교수는 현재 인공지능의 발전 수준 및 인공지능의 본질적인 문제,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 등에 대해 역설하였다. 또한,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의 존재 이유,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적인 이야기도 함께 풀어나가 청중에게 큰 감동을 전달하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북 콘서트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참석자 중 김○교 학생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주제로 진행된 북 콘서트로 현시대를 바라보는 시각을 재정립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들과의 토론이 이루어지는 북 콘서트가 되길 희망합니다.” 라는 의견을 주었다.
지난 9월 19일(화)에는 중앙도서관 양두석홀에서 오후 3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제1회 중앙도서관 사진특강 – 스마트폰으로 찍는 서울대 역사사진」을 개최했다. 강사는 국내 최초 스마트폰 사진작가이자, ‘쉽게 스마트폰 예술사진 잘 찍는 법’의 저자인 김민수 사진작가로, 스마트폰 사진 기초 및 보정, 피사체별 촬영기법, 포토 스토리텔링 등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였다. 행사에는 40여 명의 서울대 구성원들이 참석하였으며, 사진 촬영 및 보정 실습을 하면서 높은 참여도를 끌어냈다. 이 행사는 최근 새롭게 개편한 디지털사진자료관 홈페이지(http://photo.snu.ac.kr)에서 서비스하는 13만 건에 달하는 서울대 역사 사진 콘텐츠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사진 수집을 위한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마련하였다. 10월에는 중앙도서관 디지털사진자료관 홈페이지에서 서울대 역사사진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우리 대학의 모습을 담은 다양한 사진 수집과 공유에 힘쓸 것이다.
끝으로 「중앙도서관 시네마스토리」가 매주 목요일 2시에 정인식 소극장에서 개최되고 있다. 9월 상영 주제는 ‘새 출발을 앞둔 당신에게’ 라는 테마로 ① 9월 7일에는 마이크 리 감독의 해피 고 럭키, ② 9월 14일에는 장-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 감독의 자전거 탄 소년, ③ 9월 21일에는 이와이 슌지 감독의 4월 이야기, ④ 9월 28일에는 장 피에르 다르덴, 뤽 다르덴 감독의 내일을 위한 시간을 상영하였다. 10월에는 ‘가을! 감성을 두드리는 영화’ 라는 테마로 영화 상영을 준비하고 있으며 영화 목록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lib.snu.ac.kr)의 새 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앙도서관은 이번 행사들을 계기로 우리 구성원들의 문화예술행사에 대한 관심과 호응을 실감하였으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문화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이 학술연구에 매진하는 가운데 문화예술을 경험하고 소통하는 공간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
음악이 흐르는 도서관 제1회 중앙도서관 작은 전시회
제2회 저자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제1회 중앙도서관 사진 특강
자료제공/문의 : 중앙도서관 기획홍보실(02-880-1160, libplan@snu.ac.kr)